| 보험가액평가

보험에 가입하는 재산에 대한 보험가액, 재산손해 발생시 예상되는 수익의 상실금액, 사업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제 3자에 대한 배상책임 손해위험에 따른 예상최대 손해액 등을 평가하여 드립니다.

01. 개요

보험가입과 관련하여 보험가입금액의 설정은 기업에 내재되어 있는 위험 중 보험에 가입하는 위험의 선택만큼 중요합니다.
이는 보험가입금액을 잘못 설정 하는 경우 손해가 발생하였을 때 손해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상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재산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가입 중에 보상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보험금은 다음과 같은 산식에 의해 계산됩니다. 따라서 보험가입금액이 보험가액에 못 미치는 경우 손해액의 일부만을 보상받게 됩니다. 그러나 보험 회사에서 지급하는 보험금은 공제금액 등 보상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IS2-1

‘보험가액’이란 재산의 손해를 담보로 하는 손해보험에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한도액’을 말하는 것으로, 이 보험가액은 재산이 있는 장소와 때에 따라 결정 됩니다.
즉, 시장에서 물건이 있는 장소와 시점에 따라 값이 바뀌는 것과 같습니다.
‘보험가입금액’은 보험계약자가 재산에 대해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금액으로 ‘보험회사에서 보상하는 한도액’이 됩니다.
즉, 보험금은 보험가입금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02. 재산의 보험가액 평가

재산의 보험가액은 ‘현재가 (時價,Actual cash vaule) 와 ‘재조달가 (新價, Replacement Cost) 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어느 한 종류를 기준으로 보험가입금액을 설정하게 됩니다.
– 현재가 : 사용과 기간의 경과에 따라 감가상각된 중고시세 정도의 가액
– 재조달가 : 건물이나 기계 등을 새로 신축 또는 구입하여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복구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총합
일반적으로 보험에서 다루는 재산의 현재가는 장부상 미상각 잔액 또는 담보용 재평가액과 다른데, 그 이유는 재산이 소재한 장소와 평가하는 시점에서의 가액을 산출하기 위해 보험에서 사용하는 감가상각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당사에서는 사업장을 방문하여 재산실사를 거친 후 재조달가를 구하고 이를 보험회사의 감가상각 기준에 따라 감가하여 현재가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03. 예상 상실 이익의 평가

재산의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 매출 감소 및 이익의 감소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재산손해에 따른 이익감소를 예상하여 보험에 가입하게 되는 경우에도 보험가입금액이 필요하게 되며 ,이 보험가입금액은 ‘1년간의 총 이익’(Gross Profit) 으로 매출에 따른 변동비를 차감한 금액 또는 사고 후에도 계속 지출되는 경상비와 상실이익액의 합이 됩니다. 연간 총 이익은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와 ‘제조원가명세서’또는 ‘매출원가명세서’를 이용하여 매출액과 변동비, 고정비, 순이익 등을 구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04. 사고당 최대 추정 배상 손해액의 평가

배상책임을 담보하는 보험에서는 보험가액이 없으며, 재산의 손해를 담보하는 보험의 보험가입금액과 비슷한 개념으로 보험회사의 보상한도액(Limit of Liability)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보상한도액은 담보,구분,대인 및 대물로 구분하여 사고당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연간 총 한도액을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피보험자의 과실에 의한 어느 사고로 제3자에게 피해를 주어 피보험자가 입을 수 있는 최대예상 손해액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제공하는 보험가액평가 서비스는 재산에 대한 재조달가와 현재가, 1년간 총 이익, 시설 운영에 따른 제3자에 대한 최대 손해 예상액이 포함됩니다.

05. 보험가액의 구분

is2-2

I am text block. Click edit button to change this text.